냥멍

고양이 임신기간과 증상, 출산 징후까지 알아보기

별난밈 2024. 4. 15. 09:16
728x90
반응형

 

고양이 임신기간과 증상, 출산 징후까지 알아보기

고양이를 사랑하는 분들에게 전하는 유용한 정보! 오늘은 고양이 임신기간과 임신증상, 그리고 출산 징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. 

 

고양이 임신기간

고양이의 임신기간은 보통 60~65일 정도다. 이 기간 동안 고양이는 평균적으로 3~7마리의 새끼를 낳는다. 새끼를 낳고 나서는 약 8주 동안 수유기를 거치게 된다.

 

고양이 임신 증상

임신 후 2주경부터 다양한 임신 증상이 나타난다. 잠이 많아지고, 성격이 예민해지며, 특히 배 부위를 보호하는 모습을 보인다. 유선이 발달해 주변의 털이 빠지고 배가 나오는데 식욕이 왕성해진다.. 다만, 임신 중기에는 입덧을 해 식욕이 사라지거나, 구역질을 할 수도 있다. 임신 말기에는 식욕이 다시 왕성해진다.

 

고양이 출산 징후

출산이 임박하면 생식기를 자주 핥고, 분비물을 청소하며 출산을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. 고통 때문에 울부짖기는 소리를 내기도 하며, 체온이 떨어지는데, 첫 진통 이후 30분부터 보통 출산이 시작되며, 30분~1시간 간격으로 새끼들을 낳는다.

 

고양이 출산 시 주의사항

아래의 상황들이 발생하면 난산일 가능성이 있으므로 바로 병원에 방문하는 게 좋다.
- 분비물의 색깔이 녹갈색, 혹은 검붉은 색일 때
- 진통만 하고 새끼가 나오지 않을 때
- 첫 출산 이후 1시간 이상 지나도 다음 새끼가 나오지 않을 때.

 

고양이 출산 후 주의사항

어미 고양이가 보호자의 손길을 허락한다면, 새끼들을 마른 수건으로 닦아주고 바닥을 청소하는 등 환경을 정리해주면 좋다. 하지만 예민해져 있는 어미가 경계를 한다면, 어미가 스스로 새끼들을 돌볼 수 있도록 시간을 줘야한다. 계속 관심을 보이거나 자주 접근하면 어미 고양이가 오히려 불안감을 느끼고 더 심하게 경계할 수 있다.  또한, 임신/출산 고양이를 위해 고영양 식단을 급여해 주는 게 좋다.

 

 

728x90
반응형